카테고리별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사춘기에만 발생? 그것도 이젠 옛날 이야기! 성인 여드름의 폭발적 증가!
여드름은 피지선이 발달된 얼굴, 등, 가슴 부위 등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보통은 피지선이 활발하게 작용하는 사춘기에 발생하지만 스트레스, 환경오염, 호르몬의 영향 등 각각의 원인에 따라 요즘에는 성인들 사이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 되어 피지 배출이 원활치 않아 모공이 막히게 되면서 여드름이 올라오기도 하고, 이곳이 세균에 감염되게 되면 통증이 심한 염증성 여드름으로 발전하기도 하는데요. 여드름이 사춘기 시절의 단순 호르몬 영향 등으로 발생했다면 일시적 현상으로 간주할 수도 있으나, 최근 성인에게서 일어나는 증세가 심한 여드름의 경우 영구적으로 패인 흉터 자국을 남기는 등 개인의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미쳐 사회 생활에까지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개인의 피부 타입과 여드름 형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여드름 발생 원인 (연령별)
-사춘기 : 안드로겐 호르몬 자극에 의해 피지선이 성숙되면서 피지를 과다하게 배출하여 여드름이 발생합니다.
-성인여드름 :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수면 부족, 화장품 등에 의해 피지 배출이 잘 되지 않으면서 부신피질 호르몬이 증가, 피지선을 자극하여 발생합니다.
-기타 : 여성의 경우라면 생리주기나 임신 등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잘못된 화장품 사용 등으로 피부에 자극이 되어 모낭이 막히면서 여드름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자외선이나 화학물질, 부신피질 호르몬제, 결핵약, 간질약과 같은 약품 복용 등도 여드름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 발생 원인 (부위별)
-얼굴 : 얼굴은 보통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스트레스는 물론이고 화장 및 호르몬 분비를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화장을 하게 되면 모공을 화장품으로 막아 피부 호흡을 방해하여 피지의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여 생길 수 있으며 생리를 할 시기에 이와 같은 피부 트러블이 올라오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두피 : 두피에 올라오는 여드름인 경우에는 스트레스 및 호르몬, 헤어 제품 사용과 머리를 감은 후 충분히 말려 주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 할 수도 있으며, 탈모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바디 : 얼굴을 제외하고 목과 가슴, 어깨부위까지도 여드름이 올라오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는 얼굴과 마찬가지로 호르몬 및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으며, 청결하지 못한 관리 및 샤워 할 때 거품을 충분하게 헹구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악화 요인
-손으로 만지는 습관 
-잘못된 식습관 
-잘못된 화장품 사용습관 
-스트레스
-자외선, 적외선
-과도한 발한
-생리주기, 임신, 피임약 복용 등의 호르몬 변화